본문 바로가기
사진으로 보는 세상/중국

중국 남부 厦门 (샤먼 * 아모이)

by 영국사는 크리스 2016. 4. 7.

중국 동남쪽에 위치한 섬 샤먼 ( 厦门) ... 
명나라때 샤먼 성이 축조되고...원명이 下門 이라는 이름이 생겨났다.
이 섬에 샤먼 이라는 이름을 붙힌것은 주룽강 (구룡강) 하구에 위치해 있기 때문 이라고 한다.
하지만 중국 지방정부가 낮은문 이라는 이름이 천하다고하여 厦门 (발음은 같다) 이라고 개명했다고 한다.
샤먼 에서는下門 이라는 이름을 복원 시킨듯 한데...중국 정부에서는 계속 厦门 이라는 이름을 쓰고있다.
국제적으로는 이 지방 (푸젠) 언어인 Amoy 아모이 라는 이름으로 알려져있다. 
청나라 말기에 실시한 대외무역으로 샤먼 (아모이) 는 동남아 무역의 중심이 되어 번창하게 되었다. 
날씨가 맑은 날에는 대만의 섬들을 육안으로 볼 수 있는 입지 조건으로 대만과의 무역도 담당하게 된다.
1841년 아편전쟁때 영국군의 점령으로 개항하게 되면서 아모이 우롱차 적출항으로 이름이 알려지게 되면서 
수많은 외국 상사와 회사들이 이곳에 몰리게 된다. 
한동안 세계적으로 이름높던 아모이 우롱차는.. 현재 일본과 대만과의 경쟁에 뒤져 뒷전에 밀려나있다. 
샤먼(아모이) 은 영국군이나 서양의 점령 외에도 일본 해군에 의해 점령(1938년) 되었다가 
1949년 10월에 중국공산당으로 흡수된다.

아열대 기후를 가지고 있는 샤먼은 겨울 기온이 10도 안팎이라 1년내내 푸른 나무가 무성하다.

샤먼 의 사람들은 내륙의 중국인들과는 다르게 무척 개방적이다.
섬사람들의 기질은 대만과 닮은듯 하면서도 .. 중국 내륙과 가까워서 인지 호탕한 기질도 함께 가지고 있다.
쉽게 다가오고 쉽게 웃고...대륙에 비해서는 친절한 편이고...^^


4월초...샤먼 대학 앞의 노천 상가...
한겨울에도 10 도 이상의 푸근한 날씨라 실외에서 많은 것이 이루어진다.

간식거리와 음료수들...
중국 어디를 가나 꼬치는 빠지지 않는 간식거리이다.



날씨가 더운 관계로 호텔마다 야외 수영장이 있고, 휴가지로 각광을 받는 곳이라 고급 리조트가 많은편이다. 


산책하다 우연히 닿게된 한 사찰...많이 걸어서 피곤한 탓에 이름조차 확인 못했지만... 분위기가 마음에 들었던 곳이다.



중국의 유럽이라 불리는 구랑위 섬으로 들어가는 길에 바라본 샤먼.. 높은 빌딩들이 나날이 늘어가며 그 모습이 변화하고있다. 


댓글